(사)한국문화산업학회 '23춘계학술회 -‘K컬쳐 시대 한국문화산업의 매력’ 2023-06-25 / 275

【세종파라미 박은주 기자】 

(사)한국문화산업학회가 2023년5월13일(토) 서울 시민청 바스락홀에서 ‘ K컬쳐 시대 한국문화산업의 매력’을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소프트웨어 인재개발원의 후원과 재단법인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 과 한국문화산업학회(회장 이영민)가 공동 주최했으며 대면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신명호 박사  연구윤리위원장의 연구윤리교육으로 문을 열어 ‘ 문화관광부 표절 방지 가이드 라인’ ‘문화산업학회 연구윤리 부정행위에 관한 규정’등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영남대학교 방현석, 김정훈교수의 ‘부동산산업 발전을 위한 부동산 중개 실비제도 확립 필요성에 관한 연구’와 남해대학교 김주희교수 이화여자대학교 김지선 세종대학교 하동희 박사의 ‘관게형성 문화를 위한 사회지능과 공감능력 그릿(Grit) 친사회적 행동간의 구조적관계: 항공운항과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에 대한 연구가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아울러 가천대학교 최은지교수는 2022년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학술지평가에서 우수학술지로 평가를 받는데 기여를 하였기에 공로상을  수상했다.


이날 학술발표는 상명대학교 안지언교수의 사회로 시작하여 제1부 K-컬쳐시대와 글로벌문화산업의 매력 이란제목으로 상명대 박사과정 김우준은 K-컬쳐시대 한국적인것과 문화에술산업의 매력에 대해 발표를 했다.


숙명여자대학교 박사과정의 정진경, 이승미의 문화에술교육과 창의성의 매력 이란 제목으로 발표를 했다.

또한 한국음악감성연구소의 이은형은 인문융합예술과 에듀테크의 매력 이란제목 논문을 발표했다.


이날 마지막으로 서울문화재단 김해보 전문위원의 Be Global: 글로벌 플랫폼 시대에 로컬 콘텐츠의 매력 살리기 주재로 발표되었으며, 마지막으로 봄 바람 미니 음악회: 해설이 있는 바이올린 리사이클을 바이올리스트 정진경(부산여성실내악단 악장 과 바이올리니스트 이승미의 사랑의 인사의 엘가, 비발디 사계 중 “봄”1악장을 연주 하였다.


사단법인 한국문화산업학회는 문화산업에 관한 제반 학술연구 및 교육활동을 수행하고 국내 및 해외관련 기관과의 협력 교류 그리고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산학협동과 정책연구를 통해 한국문화산업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2000년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학술단체다.

지금 현재 회원수는 학계 및 업계 포함하여 60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활동으로는 년4회의 학회지 발간(문화산업연구) 및 2회 이상 학술대회 그리고 국제학술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다. 




다음글다음글 선비의 품격을 담은 공주향교, '오강표 열사' 마당극에 실었다.
다음글이전글 세종가야금연주단 '만화영화주제음악'-강변십리길 벚꽃축제 빛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