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교사 62명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 주역'으로 나선다..

문화·교육 > 2024-05-11 01:01:00

10일부터 관계중심 생활교육 역량강화 기본과정 연수 실시 ..
교육과정과 다양한 사례 중심의 현장 밀착형 관계중심 생활교육 ..

【세종파라미 박은주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5월 10일, 11일, 18일 총 3회에 걸쳐 세종시 관내 교사 62명을 대상으로 교육청 4층 대회의실에서 ‘2024 관계중심 생활교육 역량강화 기본과정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10일, 세종시교육청 4층 대회의실에서 세종시 관내 교사 62명을 대상으로 ‘2024 관계중심 생활교육 역량강화 기본과정 직무연수’가 열리고 있다. 
 

이번 연수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에 대한 회복적 관점에서의 교사의 이해를 돕고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세종시교육청은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당초 계획했던 연수 인원을 30명에서 62명으로 확대하여 희망하는 모든 교사가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연수는 관계중심 생활교육 역량강화 연수 중에 기본(20시간), 심화(30시간), 전문(30시간) 3개 과정 중 첫 번째 기본과정이다.


주요 내용은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사례’와 ‘질문을 통한 회복적 학교’, ‘공동체 서클 기획과 실습’ 등이며, 연수는 실제 사례 중심의 서클 실습과 체험·토의·토론 방식 등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세종시교육청은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실제 실천한 여러 사례들을 중심으로 회복적 학교 세우기, 갈등 그림 그리기, 평화 감수성 수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교사들은 회복적 질문의 다섯 가지 원리를 활용해 갈등 해결 방법을 배우고, 공동체 서클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해 관계 개선을 위한 공동체 회복 서클 실습에 참여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 연수가 학생 생활 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선생님들이 생활교육 전문가로 성장하는 새로운 전환점이 되고, 교사로서의 자신감을 되찾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꾸준히 지원하여 선생님들이 행복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10일, 세종시교육청 4층 대회의실에서 세종시 관내 교사 62명을 대상으로 ‘2024 관계중심 생활교육 역량강화 기본과정 직무연수’가 열리고 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4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 동안 성황리에 관리자 대상 ‘갈등 조정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한 바 있으며, 이번 연수에 교감 선생님들의 ‘공동체 회복 실습 과정을 세종시 모든 교원이 이수할 수 있으면 좋겠다.’ 등의 여러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오는 7월 말에 실시하는 관계중심 생활교육 역량강화 심화 과정 연수에도 참여하여 생활교육 전문가로서 역량을 지속해서 함양해 나갈 예정이다.

박은주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