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세계유산 공주로 공감나들이.. AR, VR 실감형 기술적용 빛났다.

포토 > 2023-07-01 22:06:00

【세종파라미 박은주 기자】

우리문화이음 ‘온닮’(대표 은진현)은 지난 6월 16일(금)~18일(일)에 이어 23일(금)~25일(일) 까지 공주 공산성과 무령왕릉·왕릉원에서 ‘2023년 세계유산 공주로 공감나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세계유산 홍보 사업으로 문화재청과 충청남도, 공주시의 후원으로 온닮이 수행 했다.

 

공주 '공산성'과‘무령왕릉·왕릉원'은 2015년 7월 백제역사 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세계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인정받은 공주의 대표 역사 유적지이다.


사적 제12호로 웅진 백제시기를 대표하는 왕성인 공산성은 백제시대의 토성부터 조선시대의 석성을 함께 보여주고 금강과 어우러져 뛰어난 절경을 자랑한다. 

 

 

▲ 사적 제12호 웅진 백제시기를 대표하는 왕성 '공산성' 
 
▲ 사적 제13호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은 사적 제13호로 무령왕릉은 백제 제25대 무령왕과 왕비의 무덤으로 삼국시대 유일하게 피장자의 신분을 알 수 있는 한국 고대 유일한 왕릉이다. 


1,500년 전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채 완전한 상태로 1971년 발굴, 축조시기(525년)가 확인되며 중국과 일본 등 주변 국가와의 교류를 알 수 있고 융성했던 백제문화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공산성’과 '무령왕릉·왕릉원’은 ‘2023~2024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되는 등 6회 연속100선에 선정,국내 최고 관광지로의 명성을 입증했다. 




이날 진행된 ‘2023년 세계유산 공주로 공감나들이’ 프로그램 ▲ ‘백제의 세계에 홀리다’ 에서는 '공산성'과‘무령왕릉·왕릉원’을 주제로 VR라이더 체험, VR 활쏘기, AR 색칠하기, AR 포토존, 세계유산 색칠하기 등의 실감형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또 ‘공주 세계유산 속으로 공감 나들이’에서는 유산속을 거닐며 힐링각을 세우며 쉽고-가깝고-짧고-자주 찾아보는 공감 나들이로 자연스러운 현장홍보를 이어갔다.




 
 공산성을 찾은 중학생 A 군은 "이번 공감나들이를 통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인류문명사적 가치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었고 어렵기만 했던 역사유적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며 "보존해야 할 세계적인 유산인 만큼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유적을 찾을 수 있도록 알리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은주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